본문으로 바로가기


화장품도 음식처럼 상할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보관 상의 문제로 또는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해서 오히려 피부를 안 좋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화장품 유통기한을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한국 화장품의 경우 제조 일자가 적혀 있거나 유통기한이 재대로 적혀있어요. 제조 일자가 적혀 있다면,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제조 일로 부터 1년, 화장품에 따라 2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봉된 상품이라면 6개월 이내에 다 사용해 주시는 게 좋아요. 이렇게 국산 화장품의 경우 유통기한에 문제될 일이 잘 없지만, 해외 화장품의 경우 알아보기 힘들게 유통기한이 적혀있어 유통기한 보는 법을 알아야만 해요. 그럼 쉽게 화장품 유통기한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화장품들의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기본적으로 4가지로 표기 됩니다. 제조일, 개봉 후 사용기한, 권장사용기간, 유통기간 으로 나뉘며 각각 표기 방식을 달리 하고 있습니다. 




1. M = MFG =MFD = 제조일


제조일을 나타내고, 제조연월일이 순서대로 적혀있지만 월일 연 순서로 적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 MFD20160117 , MFG20160117 , M20160117 = 2016년 1월 17일 제조됨




2. M = 개봉 후 사용 기한


1번과 같은 M이지만 숫자 뒤에 M이 표기되었다면 개봉 후 사용 기한을 나타냅니다. 

예) 6M = 개봉 후 6개월 동안 사용 가능



3. b = be = bbe = 권장사용기간


화장품 뒤나 아래쪽을 보면 제조일, 유통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 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 BE, BBE도 같이 적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권장 사용 기간을 나타냅니다.  개봉 후 12개월을 사용 가능하다 해도 BBE에 적혀있는 날짜를 초과하게 되면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합니다. 권장 사용 기간을 넘어 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권장하지 않는다는 뜻도 됩니다. 

예) BBE 17.08.10 = 17년 8월 10까지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4. E = EXP = 유통기한


쉽게 변질되는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은 의무적으로 유통기한을 적게 되어있습니다. EXP뒤에 날짜를 표기하며, 이렇게 표기된 날짜는 사용할수 있는 최대의 날짜입니다. 

예) EXP17.12.12 = 17년 12월 12일까지 사용가능 합니다.


5. 기타

알파벳 A에서 L까지를 1월에서 12월로 표기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외에 알파벳을 사용하여 공장 라인을 표기할 때도 있습니다. 

에) C17D20 = 17년 3월 20일 D라인에서 생산됨



유통기한이 지나야 화장품이 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관 상태 온도에 따라 유통기한 전에도 충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장품은 많은 수량 생산해야 합니다. 때문에 제조 되고도 몇 달 재고로 쌓여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오늘 구입 했더라도 남은 유통기한은 1달 채 안남거나, 제조 일로부터 이미 몇 달이 지난 상품 일수도 있습니다. 구입할 땐 꼭 유통기한을 확인 해야 하며, 유통기한을 계속 확인하여 상한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