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데노신

category 성분사전 2017. 9. 12. 11:56

화장품 전성분을 보면 어느 화장품이나 쉽게 눈에 띄는 '아데노신'. 이 성분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주름개선 성분들중 하나이다. 앞서 소개했던 주름개선 성분들은 비타민A 계열 로 열과 빛에 약해 밤에만 사용하는 것을 권했던 반면 아데노신은 밤낮 가리지 않고 사용해도 괜찮은 주름개선 성분이다. 이 아데노신이 어떻게 주름개선을 돕는지, 단점은 없는지 알아보자.



아데노신의 주름개선 작용


아데노신의 주름개선 작용에 관해 설명하기 위해선 먼저 아데노신삼인산(ATP)에 관해 알아야 한다. 아데노신삼인산의 이름을 보면 "아데노신 + 삼(3) + 인산"으로 아데노신에 세개의 인산이 붙은 것이다. 실제로 화학식도 그러한 모습이다. 이 아데노신삼인산은 모든 생물에 소량 존재하는 물질로서 세포 성장이나 분화, 향상성에 직접 관여하고 있고 각종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어떻게 보면 아데노신삼인산 즉 APT는 생명체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로 볼수 있다. 


이 아데노신삼인산은 에너지 대사단계에서 생성된 후 세포외부로 연결된 수용체과 결합하고 여러가지 과정을 지나 최종적으로 피부 건강과 관련된 일을 하는데, 이것이 아데노신의 주름개선 작용이다. 주로 세포분화, 치유, 재생기능을 하기 때문에 진피층의 섬유아세포를 증식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 개선 및 탄력을 증가 시킨다. 


아데노신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해선 더 큰 틀부터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다.  최대한 간단히 말하자면, 피부 내부의 단백질을 합성시켜 세포 재생력을 올려주고, 그로 인해 탄력을 증대해주는 느낌이다. 독성이 없으며 피부에 자극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사용할수 있는 성분이다. 



아데노신은 단점이 없는 성분?


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들의 단점은 대부분 안전성에 있다. 아데노신에겐 이러한 단점은 없다. 안전성이 높은 성분이며 부작용도 거의 없는 성분이다. 


하지만 이런 성분도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가격"이다. 이쯤되면 표지 사진이 왜 동충하초인지 아는 사람이 있을것이다. 그렇다! 화장품에 들어가는 아데노신은 동충하초나 금충초에서 추출한다. 둘다 가격이 고가인 원료이기 때문에 아데노신 또한 고가의 성분이다. 다른성분들과 같이 아데노신에도 성분의 품질이 있는데, 아데노신은 특별히 품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아데노신의 또다른 단점은 '함량'이다. 식약처에서 정한 기능성 효과치 함량은 0.04%로 아주 낮은 함량을 명시하고 있고, 피도남이 생각하기엔 이런 최소 함량으론 아데노신의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판단된다. 문제는 이런 낮은 함량 때문에 고가의 아데노신은 적은 함량만 구축하고 다른 주름개선 성분으로 나머지를 대신하는 제품들이 많다. 화장품법상 함량 고지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아데노신의 함량을 알기도 힘들 뿐더러 함량을 속이고 판매하는 부류도 있다. 


아데노신 성분엔 특별한 단점이나 부작용이 없지만 아데노신을 사용함에 있어서 위와 같은 단점이 있으니 속지말고 현명하게 제품을 잘 고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