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떤 사람이라도 밝은 피부를 원할 것이다. 이는 흑, 백의 색이 아닌 자기가 가진 피부에서 좀 더 맑은 피부가 되길 원하는 것이다. 미백은 이런 사람들의 맘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맑고 깨끗한 피부는 쉽게 만들어 지지 않는다. 성별, 인종, 환경, 생활 패턴, 나이, 심리 상태에도 변화되고, 가족이라도 피부 톤은 피부 색은 다르다. 이렇게 피부색, 피부톤이 다른 이유와 함께 미백에 관해 알아보자. 



피부의 색

피부는 성별, 인종, 나이에 따라 색소의 형성이 다르다. 때문에 성별, 인종, 나이에 따라 눈에 띄게 피부 색의 차이가 난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결정된 피부색에 환경, 생활 패턴, 심리에 따라 피부 색이 변화된다. 피부 속에서 피부 색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들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멜라닌을 포함하여 헤모글로빈, 카로틴 등 3가지가 있다. 

▷ 멜라닌(흑갈색)

멜라닌은 피부색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활을 하고 있다.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이 형성 되는데, 이 멜라닌이 많으면 피부가 어두워 진다. 때문에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피부가 어두운 것이다. 사람마다 멜라닌의 크기가 다르고, 때문에 피부색이 성별, 인종마다 달라지게 된다. 

▷헤모글로빈(적색)

헤모글로빈은 적혈구 속에서 혈색소를 결정하는 역활을 한다. 적혈구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활도 하는 헤모글로빈은 산소가 많은 수록 선홍빛의 색을 띄게 된다. 주위를 돌아보면 얼굴 빛이 창백한 분들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적혈구 속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가 잘 어울러 지지 않아 생기게 되는 현상이다. 

▷카로틴(황색)

카로틴은 피부의 노란색과 붉은 색을 담당한다. 비타민A의 전구체로 당근과 토마토에서 많이 함유되어 있다. 



미백 화장품

미백 화장품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화장품이다. 위에 피부 색을 결정하는 요소들중 멜라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미백을 도와준다. 실제로 미백 화장품을 사용하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고, 기미 주근깨.. 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가 맑고 깨끗하게 변한다. 하지만 즉각적인 변화는 있을 수 없다. 

피부엔 각화 주기란 것이 있다. 대부분 28일 주기로 한번씩 세포들이 각질화 되고, 각질 탈락이 진행되면서 같이 떨어져 나가게 된다. 때문에 미백 화장품을 사용해도 꾸준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어두워 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