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자 화장품 하면 딱 떠오르는 화장품은 당연 랩시리즈일것이다. 남자의 피부는 여자의 피부완 다르다 라는 슬로건을 내새우며 남자만을 위한 화장품을 만들고 있다. 때문인지 부드러움 보단 시원함과 강함에 치중을 두는것 같다.


확실한 타겟을 잡고 마케팅을 하지만, 사실 피도남이 군대에 있을때 랩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은 2년동안 1~2명 정도였다. 실제로 남자들에게 인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피도남도 쉐이빙 폼은 랩시리즈를 사용한다. (시원한게 좋아~~)


일단, 오늘 분석할 화장품은 랩시리즈의 멀티 액션 훼이스 워시이다. 맨즈헬스 그루밍 어워드 클렌징 부문 1위를 5년 연속 차지하고 있고, 꾸준한 인기로 여러 디럭스 한정판이나 리뉴얼도 이뤄진적 있다. 그럼 바로 성분분석을 해보자. 


랩시리즈 멀티 액션 훼이스 워시 성분

정제수 :  정제된 물

미리스틱애씨드 : 세정용 산도조절제

글리세린 : 피부유사 보습

실리카 : 제형을 잡아주는데 자주 사용되지만, 랩에선 스크럽제로 사용됨

베헤닉애씨드 : 세정력을 부여하는 성분

소듐메칠코코일타우레이트 : 세정력을 부여하는 성분

팔미틱애씨드 : 세정력을 부여하는 성분

부틸렌글라이콜 : 피부유사 보습

포타슘하이드록사이드 : pH를 조절해주는 성분

라우릭애씨드 : 세정력을 부여하는 성분

스테아릭애씨드 : 세정력을 부여하는 성분

아세틸글루코사민 : 피부 유사 보습, 진정

갈락토아라비난 : 피막 형성제

판테놀 : 피부컨디셔닝, 비타민B 계열의 재생성분 

판테친 : 피부컨디셔닝

토코페릴아세테이트 : 산화방지제(방부제)

캐모마일꽃오일 : 피부컨디셔닝

페퍼민트오일 : 피부컨디셔닝

하이드록시에칠셀룰로오스 : 점도를 증가시켜주는 성분 

카프릴릴글라이콜 : 피부유연화제

헥실렌글라이콜 : 점도조절제

멘톨 : 착향제

피이지-3디스테아레이트 : 유화제, 계면활성제

디소듐이디티에이 : 금속이온봉쇄제

소르빅애씨드 : 살균보존제

데하이드로아세틱애씨드 : 살균보존제

페녹시에탄올 : 살균보존제

 △ 출처 : 랩시리즈 공식 홈페이지  ( 전성분이 리뉴얼되기 이전의 전성분이 적혀있다.)


분석


미리스틱애씨드, 베헤닉에씨드, 팔미틱애씨드, 스테아릭애씨드는 클렌징폼에서 쉽게 볼수있는 지방산이다. 클렌징에선 세정력을 부여하고, 크림에선 보습과 피부 장벽강화를 돕는 성분이다. 지성피부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물에 잘 녹는 수용성으로 세안을 하고 피부에 남지 안기 때문에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다. 


20가지 주의성분중 4개가 이 화장품에 있지만 함량도 적고 사용후 바로 씻어내는 세안제라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는 없을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멘톨이 있다면 이것은 문제가 된다. 


위험 등급 1등급으로 낮은 위험도를 가진 성분인 멘톨이지만, 심한 자극으로 아는사람은 꼭 기피하는 성분이다. 특유의 시원함을 가지고 있어 남성화장품에 특히 남성스킨에 자주 사용되었지만 그것도 옛날이다. 최근엔 잘 사용되지 않는 성분으로 알고있는데 이렇게 볼줄은 몰랐다. 


마무리 하자면, 위험성분이 그렇게 많다고 볼순 없다. 하지만 제형이 스크럽이기 때문에 민감함 피부엔 사용을 권하진 않는다. 세정력이 낮은 성분들도 있지만, 전체 성분을 보면 세정력은 나쁘지 않아 보인다. 또 세안후에도 수분이 유지될수 있도록 피부 유사 보습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자극이 있는 성분들도 있지만, 앞서 말했다 싶이 사용 후 바로 씻어내는 세안제이고, 여자 피부보다 조금 더 두꺼운 남자 피부를 타겟으로 잡은 화장품이다 보니 크게 문제되지 않을것이라 본다. 근데.. 개인적으로 멘톨은 정말 별로라 생각하는 입장이어, 포장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