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계절마다 혹은 기분따라 변하는 피부 상태! 모든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부, 그중에도 여드름과 트러블은 모든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적인 질병이죠. 앞으로 여드름에 관한 얘기를 하기 앞서 여드름이 나는 이유부터 준비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드름의 발병 원인은 한가지가 아닌 여러가지 이유로 발병하게 되요. 스트레스, 피지분비, 각질상태, 호르몬 분비, 외부적인요인....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선 여드름의 생성 단계부터 여드름의 전반 적인 이야기를 다룰까 해요



여드름이 나는 이유(과정)



1단계 - 각질 상태 변화


각질은 28일 주기로 탈락하고 새로운 각질이 그자리를 메꾸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호르몬 분비, 외부요인으로 각질의 탈락이 이뤄지지 않거나 늦게 시작하게 됩니다. 각질 탈락이 재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탈락 주기가 계속 밀리게 되고, 결국 각질이 쌓이게 되어 모공을 막게 됩니다.


2단계 - 피지 과다 분비


피지는 원래 피부를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윤활제 역활을 해요. 하지만 1단계에서 각질에 막혀버린 모공에서 피지가 계속 분비되다보면 나갈 길 잃은 피지 들은 모공속에 쌓이게 됩니다. 피지 배출이 이뤄지지 않는 모공에서 중금속,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및 증가 등으로 인해 피지가 과다 분비 되어 결국 좁쌀 여드름(화이트 헤드)이 생성됩니다.  


3단계(1) - 블랙헤드의 생성!


2단계의 상황에서 오래된 각질과 산소가 산화되어 검게 변하게 됩니다. 이것을 흔히 블랙헤드라 말하며 오래두면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3단계(2) - 여드름 균의 생성


각질에 의해 모공이 막혀 산소가 들어가지 않고, 피지 과다 분비로 인해 피지로 가득찬 모공 속. 이런 환경은 최고의 여드름균 번식지입니다. 막힌 모공 속에서 번식하는 여드름 균들은 피부를 약하게 하고 결국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4단계 - 염증


여드름을 무리해서 짜거나, 여드름 균의 번식으로 모낭(모공의 안쪽)이 터지게 됩니다. 이때 여드름균이 모낭을 타고 피부 깊숙히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모낭이 터지면 흉터가 남을수 있으니, 여드름 짤땐 주의해주세요...


5단계 - 숙성(?) 


모낭이 터져 피부속까지 침투한 여드름 균들을 오래 유지 시키면 피부 속 염증이 커지고, 결국 화농성 여드름을 만들게 되요. 그리고 임무(?)를 마친 여드름 균들은 다른 모공으로 움직여 2차 염증을 만들게 되고 트러블로 난리난 피부를 보게 되죠... 





여드름의 발병원인은 정말 쓸대없이 많아요. 여드름 발병 원인에 연구 결과는 도를 지나칠 정도로 넘치죠. 여드름에 관해 연구하시는 분들 조차 의구심을 가질 정도랍니다. 연구 결과가 많다는 건 좋은 일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내 여드름이 왜 생겼는지 이유를 100가지가 넘는 이유 중에서 찾아야 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제 생각엔 여드름의 이유를 찾기보단 여드름이 생성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행각합니다. 쉽게 말해 1,2단계의 각질과 피지를 관리 하면 여드름이 생길 확률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아무리 타고난 피부라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한순간 피부는 변합니다. 꼭 내 피부에 관심을 가져 피부 미남, 미녀가 되셧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