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떤 날엔 턱 주위에, 어떤 날엔 이마에만 나는 여드름. 이렇게 특정 부위에만 여드름이 나던 적 없으셧나요?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가 스트레스, 피로, 청결, 호르몬, 술, 담배... 등 너무 많기 때문에 지금 내 얼굴에 생긴 여드름이 왜 생긴 건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내 피부에 생긴 여드름의 원인을 알고 대처하기 위해서 부위 별 여드름의 원인을 준비했습니다.




l 이마 여드름


이마에 여드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피부 접촉으로 인한 여드름입니다. 이마에 쉽게 접촉 할 수 있는 예로 머리카락이 있죠? 외출을 할 때 머리에 바르는 왁스, 스프레이, 젤, 에센스 등은 이마에 나는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앞머리가 길어 이마에 자극을 줄 때에도 이마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 분들의 경우 여성보다 스프레이, 왁스, 젤 사용이 잦고 앞머리를 내리고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샴푸와 린스를 사용하고 깨끗이 헹구지 않을 때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에 이슈 되었던 샴푸의 계면 활성제가 오래 남아 있게 되면 자극을 줄 수 있는데, 바로 헹궈내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감은 후 꼭 깨끗이 헹궈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여드름의 원인을 내적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한방에서 이마는 몸의 중심! 즉 이마 여드름이 생겼다면 심장이 좋지 않아서 생긴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이마의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에 컨디션 관리는 필수겠죠?




l 코 여드름


코에 난 여드름은 감추기 정말 힘들죠. 눈에도 확 띄는 여드름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피지 분비 때문입니다.  코는 많은 피지를 분비하는 곳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각각의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지만 코는 별개로 지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 분비 과다로 인해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가 쉽게 생기며, 이를 무리하게 짠다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어 다른 트러블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한방에서 코 여드름은 간 기능 저하와 위장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라고 봅니다. 쉽게 말해 술과 피로,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겐 코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l 볼 여드름


볼에 생긴 여드름도 이마 여드름과 같이 피부 접촉으로 생깁니다. 잠잘 때 베개가 더럽거나 씻지 않은 손으로 볼을 자주 만질 때 볼 여드름은 찾아옵니다. 그 외에도 휴대폰이나 세안 시 과도한 러빙 또한 볼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한방에서 볼은 폐와 간을 상징합니다. 볼의 오른쪽 왼쪽은 각각 폐와 간으로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간과 폐는 근접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쪽이 나쁘면 다른 한쪽도 나빠집니다. 때문에 볼 여드름 또한 양쪽에 모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l 턱 여드름


턱의 여드름은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기 쉽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호르몬 변화로 턱 여드름이 생기지만, 특히 여성의 경우 매달 생리 기간의 호르몬 변화로 더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기는 여드름은 턱만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춘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기는 여드름을 봐도 턱 여드름이 빠지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만큼 턱 여드름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호르몬 외에도 스카프나 목도리, 면도 또한 턱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턱 여드름을 유발 합니다.


한방에서 턱 여드름의 원인은 신장과 생식 기관에 연관성을 둡니다.  역시 호르몬의 변화로 쉽게 생긴다고 보며, 신장 기능 저하 또한 턱 여드름의 원인이라 보고 있습니다. 




부위 별 여드름의 원인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여드름 관리가 어려워 시작조차 못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어요. 기본적으로 여드름은 모공이 막혀 피지 분비가 재대로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질병입니다. 때문에 각질 상태, 두꺼운 화장, 자극을 피한다면 최소한의 여드름 관리는 하고 있는 거에요~ 너무 어려워 하지 말고 천천히 피부 관리 해서 깨끗한 피부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