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드름 짜야하나요?

category 피부관리/여드름 퇴치! 2017. 9. 16. 11:00


얼굴에 붉은 점이 하나 둘씩 일어나고, 시간이 지나면 노란 고름이 박혀 크고 둥근원모양으로 자리 잡은 여드름. 짜야하하는지 방치해야 하는지 고민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여드름을 짜야할지 말아야 할지에 관한 기준을 드리는 글을 쓰도록 할게요 



  여드름은 짜지 말자!


여드름을 짜야 하는지 방치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일단 짜지 말라고 권유합니다.


그렇다고 방치해두는게 정답이 아니라, 짜는것 보단 놔두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피부 깊숙히 자리 잡은 여드름을 짜거나 잘못 건드리면 그로인해 피부 속 염증이 생겨버리고 여드름 치료보다 훨씬 더 어려운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피부 깊숙히 자리잡은 여드름이 아니더라도 손이나 면봉을 이용하여 여드름을 짜는 행동 자체가 피부에 큰 자극을 주기도 합니다. 


가끔 손이나 면봉으로 여드름이 잘 짜지지 않아 손톱으로 해결하려 하시는분들 있으신데, 손톱은 정말 최악의 선택이니 절때 손톱으론 여드름을 짜면 안되요!



  기다리지 못하고 짜고싶다면 세안과 함께!


여드름이 생기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신경쓰여 계속 건드려 보거나 꾹 눌러보기도 합니다.


그러다 결국 기다리지 못하고 손으로 짜보려고 하는데, 그렇게 여드름을 짜게 되면 여드름 흉터나 상처자국을 피하지 못할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도저히 기다리지 못하고 짜야 겠다면 세안을 하면서 양 손에 일정한 힘을 주어 짜는게 그나마 좋은 행동입니다. 


  여드름을 혼자서 짜는 방법!


여드름을 본인이 짜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지만, 여드름 하나때문에 피부과를 들리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여드름 해결하는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면포성 여드름"이라 불리는 여드름 초기증상은 면봉으로 가볍게 눌러 제거할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에 자극을 주고, 2차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2. "구진성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이 커져 붉은 반점처럼 올라오는 여드름을 말하는데, 흔히 좁쌀여드름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 여드름 단계는 바늘을 이용하여 응축된 피지가 빠져나올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준 후 세안을 하며 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이 숙련되지 않은 분들은 오히려 자극을 유발하고 더 큰 트러블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3. 이제 여드름이 익어가며 "능포성 여드름"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단계에선 세안을 하며 자연스럽게 압축하여 짜는것을 권합니다. 세안을 하면서 손을 이용해 압축했음에도 고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조금 더 지켜본후 다시 짜는것이 좋습니다.


4. 다음 여드름의 단계인 "결절성, 낭포성 여드름"(화농성 여드름)은 절때 혼자서 짜지 않아야 합니다. 이 여드름을 혼자서 짜게 되면 80%이상 여드름 흉터가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여드름 단계에선 꼭 피부과에서 치료 받길 권해드립니다.